2023년 출산지원금 정리 -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아동수당

 

2022년 아이를 가지며 작년에 비해 출산 혜택이 많이 좋아졌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느꼈었는데요. 주변 지인들의 임신 소식도 들리고 얘기를 하면서 2023년 출산의 혜택이 더 좋아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2023년 출산 예정이거나 자녀를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2023년 출산지원금과 출산혜택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feat.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부모수당), 아동수당, 지역별 출산지원금)

 



 

목차

     

     

     

    2023년 출산 혜택 ① 첫만남이용권

    첫만남이용권 설명 자료
    첫만남이용권 설명 자료

    [함께 보면 좋은 글]
    ▶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및 사용처 (바로가기)

     

     

    첫만남이용권 지급액

    첫만남이용권은 2022년에 새롭게 생긴 시스템이에요. 출산을 축하하기 위해 첫만남이용권 주어지는데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 포인트'로 200만 원을 지급해 줍니다. 첫만남이용권 포인트는 당연히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이고, 유흥이나 사행성 업종, 성인용품, 레저업종, 면세점 등의 사용처를 제외한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출산 자녀 한 명당 200만 원이 지급이 되며 쌍둥이의 경우 400만 원, 세 쌍둥이의 경우 6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방법

    첫만남이용권 포인트는 체크카드 형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이용이 가능하고 사용기한은 1년으로 돌 전날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하시는 곳에서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면 사용이 제외된 업종을 제외하고는 자동으로 바우처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주로 아기용품을 사거나 생활비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산후조리원 비용도 지역별로 다르지만 보통은 100만 원은 기본으로 넘어가죠? 산후조리원에도 첫만남이용권이 사용 가능한 곳들도 많다고 하니 미리 잘 알아보시고 사용하시면 매우 도움이 되는 제도랍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도 초기에 돈이 들어갈 일도 많은데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했고, 주로 중고가의 아기용품들을 많이 샀어요. 200만 원이 큰돈인 건 맞지만 물가도 워낙 비싸고 필요한 제품들을 구매하다 보니 금방 없어지더라고요. 이러한 제도가 없었던 이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앞으로 더욱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설명 자료
    첫만남이용권 설명 자료

     

     

     

    2023년 출산 혜택 ② 부모급여(부모수당)

     

     

    2023년 1월부터 새롭게 시행될 예정인 화제의 부모급여(부모수당)입니다. 월 35 ~ 70만 원의 수당을 지급하는 내용이 담긴 예산안이 2022년 8월에 발표가 되었는데요.

    [2023년 예산안 다운로드 / 기획재정부(2022. 8월)]
    2023년 예산안(2022. 8월).pdf
    2.58MB

     

    부모급여 / 영아수당

    2023년부터 만 0세 아동의 부모에게는 월 70만 원, 만 1세 아동의 부모에게는 월 35만 원이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2024년부터는 23년 기준 금액보다 더 올려서 만 0세의 아동 부모는 월 100만 원을, 만 1세의 아동 부모에게는 월 50만 원을 지급하도록 계획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급여(부모수당)가 생기게 되면서 기존에 있던 '영아수당'은 없어진다고 해요. 사실상 영아수당의 금액이 늘어나고 이름이 부모급여(부모수당)로 바뀐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영아수당과 다른 점이 있다면 영아수당은 현금으로 지급이 되지만 부모급여는 현금이 아닌 국민행복카드를 통한 바우처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또한 영아수당과 달리 어린이집을 다니는 것과 무관하게 부모급여가 지급되고 어린이집을 이용하면 어린이집 결제료를 제외하고 남은 바우처 금액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급여 소급 관련

    새롭게 시행되는 부모급여의 경우 소급적용으로 인해 말들이 많았었는데요. 최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출생 개월수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부모급여 소급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시) 22년 9월 생의 아동의 경우
    · 2022년 12월까지 : 영아수당 월 30만 원
    · 2023년 1 ~ 8월까지 : 부모급여 월 70만 원
    · 2023년 9 ~ 12월 : 월 35만 원(23년 만 1세 기준)
    · 2024년 1 ~ 8월 : 월 50만 원(24년 만 1세 기준)

     

     

     

    2023년 출산 혜택 ③ 아동수당

     

     

    아동수당은 만 0세부터 만 8세까지 월 10만 원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2023년도에도 기존 제도와 동일하게 월 10만 원씩 지급이 됩니다.

    바뀐 점은 기존에는 만 7세까지 지급해 주었지만 1년 연장되어 만 8세까지 지급이 되는 것으로 변경되어 1년 더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3년 출산 혜택 ④ 지역별 출산지원금

     

     

    마지막으로 놓치지 말아야 할 혜택은 각자 살고 있는 지역별 출산지원금이 있습니다. 지원금과 함께 작은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지역별, 지자체 별로 지급되는 이 제도는 아이사랑 홈페이지를 통해 거주하는 지역의 출산지원금을 열람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출산 후 행정복지센터에서 한 번에 신청을 하는데 담당 직원분께서 지역별 출산지원금도 같이 알아서 도와주실 거예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내용은 미리 알고 가면 더 좋겠죠?

     


    지금까지 2023년 출산 혜택과 출산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가 갈수록 출산 장려를 위해 지원이 커지고 있고 육아를 하는 집안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심 있을만한 글]

    ▶ LH 매입임대주택 모집정보

    ▶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 특례 보금자리론(2023년 한시 운용)

    ▶ 전국 치과 임플란트 가격 비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